포트폴리오란?

아직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포트폴리오 하면 미술, 디자인, 예술, 건축 등 특정 분야에서만 필요한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포트폴리오는 자신이 지금까지 한 이력이나 경력 등을 알아 볼 수 있도록 모아둔 것으로써 최근에는 입학사정관제나 기업 입사 평가 기준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포트폴리오의 필요성

포트폴리오가 필요한 이유라고 하면 단 하나 기업(학교)에서 원하니깐! 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포트폴리오는 개인을 정비하는 과정에서도 필요한 일입니다. 학생들은 학교생활 동안 어떤 일을 했고, 어떤 결과를 도출했는지 알 수 있는 시간이 되며 회사에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내가 회사를 다니는 동안 어떤 일을 했는지 알 수 있으며 동시에 나를 평가할 수 있는 자료가 되는 것이지요. 물론 포트폴리오를 만들 때에는 나를 평가할 사람을 위해 보기 편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포트폴리오를 잘 만드는 법

포트폴리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구상'입니다. 포트폴리오를 처음 만들려고 하면 많은 사람들이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고민하게 되는데, 내가 지금까지 한 일이나 이뤄낸 성과를 모으고, 나의 관심 분야를 생각하여 나열을 하다보면 목적이 분명한 구상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일방적으로 지금까지 한 자료들을 뽑아 정리한 것을 포트폴리오라 하기도 하는데, 최근에는 동영상, ppt, 프레지 등 다양한 방법으로 만든 포트폴리오가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단순한 자료들을 모아둔 일방적인 포트폴리오 보다, 자기만의 스타일, 개성으로 새롭게 구성하고 표현한 것이 '나'를 표현하고 알리는데 더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동영상이나 ppt 등의 콘텐츠로 작업을 하는 순간 이미 '나는 이것을 편집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를 간접적으로 알리는 것이기 때문에 더 강하게 자신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