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력서란?

자신의 이력 중에 지원 처의 목적과 부합하는 요소들을 골라서 재 가공한 문서
이력서의 사전적 의미는 이력을 적은 문서로써 지원자 자신의 능력과 경험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문서입니다. 내가 얼마나 그 회사에서 채용하고 싶은 인재에 근접한 지를 알릴 수 있는 하나의 요약된 문서이며 자기 홍보를 위한 광고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가 지원하는 회사가 채용하려는 목적과 해당 직무에 얼마나 적절한 사람인지를 알릴 수 있는 요소들을 중심으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력서는 인사담당자나 인터뷰를 하는 현업 부서에서 검토
상대가 보기를 원하는 아이템을 나의 개인창고에서 꺼내어 보여주는 이력서는 채용담당자가 나에 대해 관심을 가질 만한 내용이 없는 이력서라면 더 이상 채용담당자와 나의 대화는 일찍이 끝날 수 밖에 없습니다.

채용담당자가 1장의 이력서를 검토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평균 30초로 길어야 2분을 넘기지 않는다고 합니다. 짧은 시간에 단 1장의 이력서로 취업의 당락이 결정된다고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력서 작성에 정성을 기울여야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또한 이력서는 자신의 가치를 평가 받는 아주 중요한 마케팅 도구이므로 자신의 실력을 잘 드러내 보여 긍정적인 첫인상을 남길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력서는 진화 중!
스펙 이외의 다양한 면모를 보려는 기업의 니즈(needs)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등의 트랜드와 맞물려 이력서의 개념이 바뀌고 항목도 다양화되어 항목뿐 아니라 이력서의 개념 자체도 바뀌고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네트워크로 이력서 상에서도 소통이 가능해지면서 혼자서 쓰는 문서라는 고정관념이 변하고 있습니다. 이력서가 단순히 한 사람의 정보를 열람하는 페이지가 아니라 다른 사람이 들어와 소통도 할 수 있는 공간이 된 것입니다.

이력서의 중요성

취직시험 낙방의 이유 - 내실력이부족해서 : 28% / 회사가 나의 능력을 알아주지 않아서 : 26.7% / 이력서, 자기소개서 작성실수 : 17.3% / 잘모르겠다 : 11.9%, 기타 : 11.9% / 운이 없어서 : 4.6%

이력서의 구성

자세한 내용은 하단을 참조하세요